스티브 잡스 변화와 혁신 |
“상상을 현실로…” 변화·혁신으로 세상을 바꿔 |
‘창조 경영’의 제왕 애플컴퓨터 CEO 스티브 잡스 |
미래 비전 실현해내는 ‘창조적 리더십’ 갖춰 |
발상의 전환 ‘아이팟’ ‘아이튠스’ 공전의 히트 |
카리스마 넘친 연설… ‘잡스敎’ 신자도 만들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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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영웅을 갈구해온 세계 경영계에 거대한 카리스마가 등장했다. ‘경제에 디자인과 창의성을 도입한 인물’(비즈니스위크),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경영자’(보스턴컨설팅그룹)…. 전 세계 언론과 경영학자들이 스티브 잡스(Steve Jobs·52)에게 헌상하는 수식어들도 갈수록 화려해지고 있다. |
애플컴퓨터의 창업자이자 CEO(최고경영자)인 그는 ‘창조경영’으로 경영에 일대 변혁을 일으킨 혁명가다. 세계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애플’, 최초의 3D(3차원) 디지털 애니메이션 ‘토이 스토리’, MP3플레이어 ‘아이팟’과 온라인 음악 서비스 ‘아이튠스’…. 그가 창안한 제품과 서비스는 세상을 뒤흔들었고, 전 세계에 수많은 열성 ‘잡스교(敎) 신자(信者)’들을 만들어냈다. 그는 단순히 제품을 만들어 파는 사업가가 아니다. 세계인의 라이프스타일(생활양식)과 문화 자체를 바꾼 디지털 혁명가인 것이다. |
그는 또한 실리콘밸리(IT산업)와 할리우드(엔터테인먼트 산업)를 동시에 지배하는 디지털 제왕(帝王)이다. 다가올 시대에 대한 확고한 비전과 상상력, 비전을 설득하고 실현해내는 창조적 리더십이 그를 이 시대 가장 위대한 경영자로 만들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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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아이콘’을 만든다 |
잡스는 ‘괴짜’다. 동양철학에 심취해 대학을 중퇴했다. 영혼의 스승을 찾겠다며 회사를 그만두고 누더기 차림으로 인도를 여행했다. 맨발 차림에 과일 다이어트를 종교처럼 신봉하고, 샤워를 거부해 몸에서 고약한 냄새를 풍기기도 했다. |
기성 체제에 얽매이지 않고, 이루고자 하는 꿈에 매달리는 잡스의 집중력과 추진력은 기업 경영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청바지와 검은색 티셔츠를 즐겨 입는 그는 “물건만 잘 만들면 1등이 되는 시대는 지났다”며 창의성과 상상력을 강조한다. 잡스는 직원들에게 끊임없이 ‘주문(呪文)’을 건다. ‘다르게 생각하라’ ‘미칠 정도로 멋진 제품을 창조하라’ ‘즐기면서 일하자’가 그의 입버릇이고, ‘해적(海賊)이 되자’는 도발적 화두도 던진다. 애플의 개발팀은 1주일에 90시간을 신나게 일한다. “단순한 제품을 넘어 시대를 상징하는 ‘아이콘(icon·우상)’을 만들자”는 잡스의 비전이 직원들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22세(1977년) 때 그는 책상에 올려놓는 개인용 컴퓨터 ‘애플’을 출시했다. 방 하나를 가득 채울 정도의 대형 컴퓨터 일색이던 당시, 컴퓨터가 이렇게 작아질 수 있다는 것은 혁명적인 변화였다. |
1980년대 애플의 경쟁사들은 비용절감이나 가격 대비 성능을 높이는 일에만 몰두하고 있었다. IBM을 비롯한 대부분의 컴퓨터는 시커먼 배경화면에 흰색 글자를 사용했다. 전력소모량을 아끼기 위한 방식이었다. 하지만 잡스는 거꾸로 갔다. 흰색 바탕화면에 검은 글자가 뜨도록 설계했다. 마우스를 눌러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그래픽 형태의 혁신적인 PC 운영체제(OS)도 개발했다. 이러한 창조적 발상은 이후 개발되는 컴퓨터의 표준기술로 자리잡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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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상의 전환으로 세상을 바꾸다 |
잡스를 잭 웰치(전 GE회장)를 능가할 ‘경영의 제왕’으로 부상시킨 것은 MP3플레이어 ‘아이팟’과 디지털 음악 서비스 ‘아이튠스’의 대성공이다. 이것을 통해 잡스는 실리콘밸리와 할리우드의 동시 지배자가 됐다. 2001년 아이팟이 처음 나올 당시 시장엔 삼성전자를 비롯한 선발업체들이 MP3플레이어를 팔고 있었다. |
하지만 판매실적은 신통치 않았고, 시장은 미성숙 단계였다. 잡스는 “제품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이를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가 없다”고 분석했다. 하드웨어(아이팟)와 소프트웨어(아이튠스)를 결합시킨다는 발상의 전환으로 시장의 구도 자체를 바꾼 것이다. |
잡스는 음악CD를 간단히 컴퓨터로 복사하고 재생할 수 있는 ‘아이튠스’ 프로그램을 만들어 무료로 배포했다. 음반회사와 제휴해 아이튠스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도 내놓았다. 잡스는 아이팟에도 최대한 단순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을 도입했다. |
경쟁사들이 복잡한 기능추가에 매달릴 때 그는 반대의 길을 갔다. 아이팟은 크기와 무게를 줄이기 위해 녹음이나 라디오 기능을 모두 제거했다. 복잡한 버튼을 대폭 줄이고, 간편한 ‘스크롤 휠’ 방식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이용자들은 사용이 편리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갖춘 아이팟에 열광했다. 아이팟은 작년 한 해 동안 약 4000만대가 팔렸다. 세계 시장 점유율은 50%에 육박한다. |
삼성전자 윤종용 부회장은 임직원에게 “우리가 MP3플레이어를 먼저 개발하고도 시장을 놓친 것은 뼈아픈 실수”라며 “애플의 창조적 발상을 배워야 한다”고 주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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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을 열광시키는 카리스마 |
2005년 스티브 잡스는 스탠퍼드 대학 졸업식에서 축사를 했다. 이제 세상 속으로 나가는 젊은이들에게 그는 췌장암에 걸려 ‘6개월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았으나 극적으로 회생한 자신의 경험담을 털어놓았다. 그리고 “매일을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살아야 한다. 헝그리 정신을 가지고 미련할 정도로 자기 길을 가라(Stay Hungry, Stay Foolish)”고 충고했다. |
잡스의 감동적인 연설장면은 두고두고 화제가 됐다. 카리스마가 넘치는 그의 대중연설은 사람을 휘어잡는 마력을 갖고 있다. 잡스가 탤런트적 기질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데다 철저한 사전준비가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잡스는 연설에 앞서 연설문 문구와 무대장치까지 꼼꼼히 검토한다. 스스로 만족할 때까지 사전연습을 수없이 반복한다. |
잡스는 원래 독선과 아집으로 똘똘 뭉친 이기주의자였다. 회의 때면 화이트보드를 독점하며, 제품 이름에서 포장박스 크기까지 모든 일을 자신이 결정했다. 과도한 기술우월주의에 빠져 개발한 신형 컴퓨터가 줄줄이 실패하면서 1985년엔 자신이 만든 회사(애플)에서 쫓겨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
20대 억만장자에서 끝 모를 바닥까지 추락한 경험은 그를 새로 태어나게 했다. 우여곡절 끝에 2000년 애플의 CEO로 정식 복귀한 그는 앞머리가 벗어지고 안경을 쓴 중년 남자가 됐다. 당시 애플의 신제품 발표회장에서 그가 한 연설은 지금도 ‘잡스교도(敎徒)’ 사이에 회자되고 있다. |
“저는 세상에서 제일 뛰어난 인재들과 일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팀 스포츠’로 움직입니다.” |
수천여 청중들은 일제히 뜨거운 기립 박수를 보냈다. 잡스가 가장 좋아하는 존 레넌의 노래 ‘이매진(Imagine)’이 흘러나왔다. “You may say I’m a dreamer, but I’m not the only one….” (나를 보고 몽상가라 비웃을지 모르지만 나만 그런 건 아니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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