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를 위한 102계명 |
1. 스스로를 신뢰하라. |
자기 자신을 믿지 않는 세일즈맨은 상대방의 신뢰를 얻어낼 수 없다.
|
2. 긍정적인 자세를 키워라. |
판매에서는 물론 일상 생활에서도 성공은 이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3. 목표를 설정한 후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워 추진하라. |
목표는 적절한 계획 아래서만 실천될 가능성이 높다. |
4. 판매의 기본을 숙지하고 이를 이용해야 한다. |
독서, 세미나 참석,테이프 청취 등의 수단을 동원하여 |
기본을 숙지하고 이를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
5. 하루 하나씩 새 기법을 익혀라. |
한 번 새로운 것을 익히면 숙달라기 위해 최소 2번이상을 연습해야 한다. |
6. 자동차를 교육장화시켜라. |
운전 도중 판매에 도움이 되는 테이프를 매일 듣는다면 성공에 한결 가까이 갈수 있을 것이다. |
7. 팔리기 전에 팔아라. |
항상 적극적인 자세로 소비자를 설득, 확신을 주고 판매를 늘려라. |
8. 집에 사람들을 초청해 판매를 시도하라. |
많은 스포츠팀이 홈경기에서 승률이 높음을 유념하라. |
9. 악수할 땐 힘있게 하라. |
힘을 빼고 내민 손은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지 못한다. |
10. 판촉을 할 때는 스스럼없이 하라. |
마치 친구들에게 말하는 것처럼 편하면서 신뢰감이들도록 말해야 한다. |
11. 전화 대화법과 매너를 길러라. |
전화 사용이 많은 현대에 뛰어난 대화술은 판매에서 가장 효과적인 무기이다. |
12. 거래 전에 '팔았다'는 속단은 금물이다. |
많은 소비자들이 살 것처럼 위장하고 상품을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
13.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들의 요구에 응하라. |
질문을 던진 후 경청해 고객이 진짜 필요로 하는 점을 찾아내라. |
14. 구매 책임자와 혐상해야 한다. |
구매를 결정할 권한이 없는 사람에게 시간을 허비할 필요는 없다.
|
15. 상대방이 고객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법을 개발하라. |
약 10개 이내의 질문으로 상대방의 관심사를 알아내야 한다.
|
16. 고객이 하는 말은 메모하라. |
고객의 말을 소중히 받아들인다는 의미 외에, 향후 판매로 이어질 중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
17. 고객을 이해한다는 목적으로 들어라. |
고객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 했으면 대답하라. 듣는 것은 말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하다. |
18.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하라. |
말은 간결, 명확, 분명해야 이해하기가 쉽다. |
19. 고객을 돕는다는 생각으로 판매하라. |
결코 돈 때문에 판매한다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된다. |
20. 장기 교분을 쌓아라. |
고객과 알게 된 후 그들의 관심사에 함께 몰두한다면 친구 겸 고객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
21. 팔고 있는 상품과 제조회사를 신뢰하라. |
자신이 파는 제품과 회사에 대한 신회가 없으면 고객의 신뢰를 얻어낼 수가 있다. |
22. 항상 준비하라. |
언제 어디에서든 판촉이 가능하도록 마음의 준비는 물론 자료도 항상 지니고 다녀야 한다. |
23. 전화 판촉에 나서기 전, 상대방의 업종 정도는 파악해야 한다. |
24. 전화 판촉에 나서기 전, 상대방의 직업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
25. 전화 판촉에 나서기 전, 상대방에 대한 파악을 해야 한다. |
26. 고객이 구입한 상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
27. 주요 고객이 형성된 업종의 소식지를 읽어라. |
최소한 고객의 업계 동행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
28. 고객에게 기지와 창의력을 제공해야 한다. |
업계 정보나 착안을 갖고 고객에게 접근하면 이야기를 전개 시키기가 유리하다. |
29. 전문가답게 보여야 한다. |
세일즈맨은 자신은 물론 판매 회사의 얼굴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
30. 고객의 요청에 즉시 응해야 한다. |
세일즈맨의 반응이 늦는다면 고객은 무성의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
31. 판매 전에 고객과 친밀 관계, 신뢰를 구축하라. |
상호간에 믿음과 친분이 있으면 상담은 쉽게 풀릴 수 있다. |
32. 고객의 관심을 자극하라. |
고객의 관심을 파고들어 공략하지 못하면 판매로 이끌 수 없다. |
33. 유머를 사용하라. |
웃음이란 승낙을 의미한다. 고객을 웃게 하라. |
34. 진솔하라. |
진실은 고객에게 어필할수 있는 최고의 무기다. |
35. 판매라는 상품의 전문가가 되라. |
비록 판매가 주업무더라도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36. 질문을 잘 이용하라. |
질문을 통해 상대방과 상대방의 관심 사항을 알게 된다. |
이런 측면에서 주요 질문 사항 25가지는 머리 속에 담고 있어야 한다. |
37. 판매 분위기보다 구매 분위기를 고취시켜야 한다. |
38. 제품의 작동보다는 이점에 대해 설명하라. |
고객들은 작동보다는 제품의 필요성을 더 염도에 두고 있다. |
39. 주변의 성공사례를 더 활용하라 |
주변에 있는 뛰어난 세일즈맨은 분명 고객을 확보하는 비결이 있다. |
40. 상대방이 제기하는 반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제품에 만족을 표시하는 |
사용 고객의 편지 등 기존 고객의 평가를 활용하라. |
41. 모든 약속은 반드시 이행하라. |
판매와 구매 행위를 하나의 관계로 만들어 주는 것은 판매자의 약속 이행 여부에 달려 있다. |
42. 구매 신호를 알아채는 능력을 길러라. |
고객은 구매와 관련된 중요언급을 할 수 있다. 놓치지 말고 알아채야 한다. |
43. 가장 보편화된 구매 표현은 제품 가격에 대한 질문이다. |
상품은 설명하지만 가격은 상대방이 묻기 전에 미리 말하지 말라. |
44. 구매 거부 의사가 종종 구매자의 관심을 뜻할 수도 있음을 명심하라. |
45. 망설임과 거절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
고려해 보겠다는 말은 거절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
46. 소비자가 진짜 거절하는 이유를 간파하라. |
소비자들은 자신의 거절 이유를 밝히지 않고 엉뚱한 이유를 둘러댈 수 있다. |
실상을 알고 보면 해결해 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47. 반대를 예상하고 적절히 대처하라. |
판매를 하다 보면 판에 박힌 소비자의 거절 사유가 약 열 가지 있다. |
비슷한 거절에 항상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48. 판매 프리젠테이션 중 일반적인 소비자의 반대 이유를 |
판매자가 밝히고 설명도 필요하다. |
절대 소비자가 먼저 반대할 틈을 주지 마라. |
49. 거절을 극복할 줄 알아야 한다. |
고객이 거절할 때는 귀기울여 듣고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
판매를 할 수 있는 신뢰라는 분위기를 조성할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다. |
50. 진실을 말하라. |
상황에 따라 말이 달라지면 고객은 신용하지 않는다. |
51. 제품을 비교 평가하는 고객에게는 경쟁 상품과 비교한 내용을 보여주고 |
상품의 장점을 소개해야 한다. |
그러면서도 결코 선택을 강요하지 말고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
52. 만일 제품이 경쟁 상품에 비해 장점이 약할 경우,비교를 해서는 안된다. |
판매 상품 자체에 대한 우수성 소개에 시간과 정력을 집중시켜라. |
53. 협상 초기 상대방이 필요로 했던 사항이 자신에 의해 충족되었음을 |
확인시켜 주면서 협상을 끝내라. |
54. 팔아줄 것을 요청하라. |
단순해 보이겠지만 효과가 있다. |
55. 질문을 마감한 후에는 절대로 말하지 말라. |
판매를 위한 첫 번째 규칙이다. |
56. 만약 판매에 실패했다면 다음에 만나지는 확실한 약속을 끌어내 내일을 기약하라. |
57. 고객과 절대로 논쟁하지 말라. |
논쟁에 이겨도 판매에는 지게 된다. |
58. 계속해서 고객과 접촉하라. |
판매하는데 5~10번의 접촉은 예사다. |
맹목적으로 횟수를 늘리지 말고 내실 있게 만남을 판매 쪽으로 끌어가야 한다. |
59. 거부감을 주어서는 안 된다. |
제품은 물론 판매자에 대한 인상이 흐려져 목적 달성이 힘들어진다. |
60. 고객이 거절 의사를 밝혀도 판매자의 제품 또는 제안에 거절한 것에 불과하다. |
기죽지 말고 제품과 제의에서 문제점을 찾아라. |
61. 항상 변화를 예상하고 편한 마음으로 받아들여라. |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변화에 순응하지 않으면 성공은 없다. |
62. 규칙을 따르라. |
판매 규칙 등 기존 원칙은 자신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
경험의 소산인 규칙을 존중하고 따라야 한다. |
63. 항상 속해 있는 판매 조직과 함께 팀을 이뤄라. |
판매는 혼자만 하는 것이 아니다. 서로 힘을 합해 고객에 봉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64. 약속한 시간이나 날짜보다 빨리 제품을 배달해 |
최선의 서비스를 다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라. |
65. 고객이 놀랄 만한 서비스를 해, 주위에 판매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만들어라. |
66. 모든 고객을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인물로 대접하라. |
67. 상대방을 자신이 대접받고 싶은 정도로 대접하라. |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68. 고객의 불만 사항을 24시간 내에 처리하라. |
신속하고 원만히 불만을 처리하면 높은 평판을 얻어 판매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게 된다. |
69. 자신의 잘못을 절대 남의 탓으로 돌려 신뢰를 잃지 마라. |
항상 책임지는 자세와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
70. 고생 끝에 낙이 온다. |
주변의 성공 인물을 봐도 대개가 부단한 노력 끝에 성공을 쟁취한 사람들이다. |
71. 자신만의 성공 공식을 세워라. |
전화,약속,설명,후속 조치 등 판매에 이르기까지 소요되는 공통된 분모를 찾아내 기준으로 삼아라. |
72. 끈질긴 승부 근성도 필요하다. |
'아니오'를 반대가 아닌 도전 또는 새로운 기회로 생각하라. |
73. 여러 경로의 정보망을 잘 구축해 판매에 활용해야 한다. |
현대는 정보시대이고 정보망은 판매로 가는 길이다. |
74. 자신을 알리고 사람들을 사귀는 사교 활동(고정적인 판촉 일과는 제외)에 |
한 달이면 최소 10시간을 투자해 접촉 대상을 넓혀라. |
75. 짧은 시간에 고객의 관심을 유발할수 있는 30초짜리 '개인광고'를 개발하라. |
76. 명함 뒷면에 특기할 만한 사항을 기입해 놓아라. |
네트워킹 중 중요 정보를 잡는 데 최고다. |
77. 명함의 디자인과 내용에 자신의 이미지를 담아 상대방이 기억하게끔 하라. |
78.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
79. 판촉회의를 마친 후 1분 안에 판촉 전화를 해 배운 사항을 실전에 활용해야 한다. |
80. 매일 일정량의 판촉 활동을 습관화하라. |
너무 지나친 과욕이나 오늘의 일을 내일로 넘기는 것은 결코 판매자에게 이롭지 못하다. |
적당량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다. |
81. 매달 판매량,접촉 수 등을 통해 자신을 평가하고 개선과 발전에 사용하라. |
82. 최대한 알기 쉽게 상세히 설명하라. |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부족해 판매에 실패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
83. 최선의 판단력을 기른다. |
시행착오를 두려워하면 성장은 없다. |
84. 항상 다음 두 가지 질문을 염두에 두어라. |
이것이 고객의 관심 사면 주저없이 실행에 옮겨라. |
85. 상대방이 나와 거래하기 편하고 쉽게 느끼게끔 하라. |
86. 운동이나 관람 등 비업무적인 사항으로도 고객과 관계를 가져라. |
87. 남을 돕는 습관을 길러라. |
도움을 받은 사람들은 나중에 구매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
88. 대인 관계에서 지나치게 이해를 따지면 손해다. |
돕고 도움받는 것을 계산하고 따지지 말고 남을 도와라 후에 몇 배로 돌아올 수도 있다. |
89. 만약 어머니가 자랑스럽게 생각지 않는 것이라면 하지 말라. |
자신은 물론 자신이 나는 모든 일과 행위에 확신을 가져라. |
90. 강매하지 않는다. |
판매는커녕 고객과 다툴 수도 있다. |
91. 자신을 항상 건강하게 돌보라. |
건강은 업무 능률을 20퍼센트나 증가 시킬 수 있다. |
92. 정기적으로 사람들에게 자신의 존재,판매 상품,연락처를 알려 주변에 상품을 |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자신에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
93. 정열적으로 일하라. |
매일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하라. |
94. 상대방에게 전문가로서 좋은 기억을 남기는 사람이 되라. |
상대방이 갖는 나에 대한 기억은 모두 나의 처신 결과임을 명심하라. |
95. 매사에 말참견을 하지 말라. |
남의 문제에 끼여들기보다는 자신의 일에 충실하라. |
96. 무엇을 하든 최고가 되려고 노력하고 최고로 인정받도록 하라. |
97. 대중 앞에서 이야기를 많이 하라. |
화술도 늘고 좀더 전문가다운 이미지를 심어줄 것이다. |
98. 자신이 활동하는 지역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
사회에서 번 돈의 일부는 재투자용으로 사회에 돌려 보내라. |
99.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스승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
100. 성공한 사람들과 자주 접촉하라. |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나름대로의 비결이 있다. 찾아내 자신의 것으로 소화 시켜라. |
101. 성공의 가장 큰 장애는 자신임을 알아라. |
똑같이 주어진 조건을 갖고 다른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사람 개개인의 차이다. |
102. 즐겨라. |
무슨 일이든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즐겁고 힘든 줄 모른다. |
뿐만 아니라 즐겁게 하는 일은 상대방에게도 즐거움을 준다. |
'성공의 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품이 되라 (0) | 2007.09.14 |
---|---|
수동적인 직원들의 마인드 변화를 이끄는 10단계 절차 (0) | 2007.09.14 |
세상에서 가장 좋은 글 (0) | 2007.09.14 |
성공한 여자들의 일곱가지 습관 (0) | 2007.09.14 |
성공하려면 말투부터 바꿔라 (0) | 2007.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