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길

관리자는 이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000 머털도사 2007. 9. 12. 04:00
관리자는 이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최고 경영자의 뜻을 번역해 단순히 직원에게 전달하는 정보 전달자 또는 일상적인 업무의 조정적인 역할만을 수행하는 관리자는 필요없다. 
기업내 경영 혁신을 추진하고 대외적인 경쟁력을 확보해가는 기업의 중추적인 영역에서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을 제품 개발 등 구체적인 새로운 가치 창조에 연결하는 관리자가 결정적인 중요성을 가진다. 
이제 기업경영은 최고 경영자의 의지나 능력만으로는 되지 않으며 구성원의 창의적 요소를 얼마나 잘 끌어내고 사업화하느냐에 따라 그 성공여부가 판가름 난다. 이 과정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중요한 것이다. 
또한, 조직의 구성원들은 나름대로 이해관계가 다르며 이에 따라 조직은 항상 갈등요소를 안고 운영된다. 이러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 가기 위해서는 관리(Management)와 관리자(Manager)의 존재는 필수적이다. 
제한된 자원을 배분하고 인력과 업무를 조율, 관리하는 관리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 조직은 유지될 수 없다. 이런 점에서 현재도 그렇고 앞으로도 기업의 성패는 관리자의 역량에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다. 국가나 업종, 기업의 형태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성공적인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핵심경영전략 40가지 50P~54P에서 요약, 발췌).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 
1. 수많은 정보를 다른 사람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일정한 형식으로 단순화할 수 있는 정보 소화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관리자는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어떤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견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두어야 한다. 정보의 단순처리 보다는 이를 통한 지식 창조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막대한 정보를 다른 사람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일정한 형식으로 이를 단순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일정한 틀로 정형화된 정보나 전략이 목표달성에 적합하지 않을 때는 과감하게 기존의 틀을 포기하고 새로운 틀을 짜는 융통성도 발휘할 줄 알아야 한다. 
2. 팀워크를 구축하고 팀내 인력을 개발하여 팀원이 최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인력관리에 뛰어난 관리자라면 자신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의 지지와 협력이 절실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팀을 조화롭게 운영하고 팀내 인력의 자기개발을 돕는 것은 결국 기업실적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3. 성공적인 관리자는 자신이 목표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고 상대방이 이를 따르도록 유도하는 표현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항상 상대방을 설득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논리정연하게 밝힐 수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관리자는 자기 시간의 80% 이상을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투자한다. 
4. 구성원들에게 일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원대한 목표를 정해놓고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힘을 결집시키는데 동기부여는 커다란 역할을 한다. 뛰어난 관리자는 어떤 사안에 대해 결코 사후처방식으로 대응하지 않는다. 적극적인 자세로 항상 앞서서 대응하고 조직원들이 이에 따르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성공적인 관리자에게 있어서 위의 4가지 요소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뛰어난 관리자라 할지라도 이들 요소를 모두 완벽하게 갖추기는 어렵다. 
5. 이 점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이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성공적인 관리자는 결코 자신이 완벽한 것처럼 행동하지 않는다. 팀내 조직원들은 자신의 경쟁상대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이처럼 약점을 인정하고 다른 팀원의 도움을 받으면서도 관리자는 이들과 차별성을 갖기위해 노력해야 한다. 카리스마적 성격으로 직원의 복종을 얻어내기도 하며 뛰어난 일처리나 인력관리를 통해 존경을 얻어낼 수 있다. 또한, 유연한 사고방식 등을 통해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는 것이다. 
6. 사람을 관리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관리할 것이냐에 있다. 제품에 대한 관리보다는 사람간의 관계를 조율하는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아무리 업무를 성실하게 추진하더라도 인간관리에 무능한 관리자는 최고의 경영자가 되기는 힘들다. 결국 조직원들과의 협력과 화합이 관리자로서의 성공여부에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는 것이다. 
(출처) 스카이벤처 

'성공의 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긍정적인 단어들  (0) 2007.09.12
긍정의 힘 -조엘 오스틴  (0) 2007.09.12
관리자가 조직원의 설득에 실패하는 4가지  (0) 2007.09.12
경청  (0) 2007.09.12
고객이 원하는 세 가지 혜택  (0) 2007.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