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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 효과적인 대화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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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불만이나 불평을 제기했을 때 대개 고객들과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이 대체적이다. |
그러므로 고객들과 어떤식으로 대화를 하느냐에 따라 점포의 이미지가 달라지고, 단골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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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고객과 효과적인 대화를 하기 위한 서비스 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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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적인 대화를 위한 화법의 포인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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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의와 성의를 가지고 이야기 한다. |
2. 항상 부드러운 미소로 상냥하게 이야기 한다. |
3. 적당한 크기와 속도로 이야기 한다. |
4. 고객의 입장을 존중하며 이야기 한다. |
5. 고객의 예기도중 끼어들지 않는다. |
6. 예의바른 존대어를 사용한다. |
7. 감정이 고조되어 흥분하지 않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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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과 대화시 해서는 안될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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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래 규정이 그래요. |
2. 원래 맛이 이래요. |
3. 저도 잘 모르겠는데요. |
4. 아이 그게 아니구요, 이해를 잘 못하시네요. |
5. "저","그게","글쎄"등 자신 없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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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화의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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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대의 생각에 맞추어 순서있게 이야기 한다. |
2. 요점이 되는 강조점을 분명히 한다. |
(그러나 강한 어조가 되지는 말것) |
3. 대화 속도를 연구한다. 빠른 말로 몰아 붙이지 말것 |
4. 이야기에 적당한 간격을 둔다. |
5. 대화중에 상대의 이름이나 목적을 적당히 넣는다. |
6. 모호한 설명이나 대답은 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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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방에 대한 배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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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기입장에서 말하지 않는다. |
2. 자기자랑은 하지 않는다. |
3. 상대의 불안한 점이나 상처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는다. |
4. 상대의 기분감정 변화에 민감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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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화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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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연스럽게 차분하고 똑똑히 말한다. |
2. 경쾌화고 확실한 음성으로 말한다. |
3. 알기 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4. 핵심적이고 친절하게 표현한다. |
5. 단조롭고 군더더기의 말을 하지 말라. |
6. 모든 단어는 분명히 발음한다. |
7. 상대의 수준에 알맞는 표현을 한다. |
8. 멜로디적(선율적)인 음성을 가져라. |
9. 존대말과 경어를 사용한다. |
10. 상대방 입장과 기분으로 경청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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