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Shakespeare) 명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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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해도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이다. -셰익스피어 |
겁쟁이는 죽음에 앞서서 여러 차례 죽지만, 용기 있는 자는 한번밖에 죽지 않는다. -셰익스피어 |
겸손은 범인(凡人)에게는 한갓 성실이지만, 위대한 재능의 소유자인 사람에게는 위선이다. -셰익스피어 |
경제가 허용하는 한, 몸에 걸치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말아라. 그렇다고 지나치게 차려 입어서는 안 된다. 대개 입은 것으로 미루어 그 인물을 알 수 있으니까. -셰익스피어 |
공기처럼 가벼운 사소한 일도, 질투하는 이에게는 성서의 증거처럼 강력한 확증이다. -셰익스피어 |
구하면 못 얻을 것이 없다. 그러나 젊은 사람들은 이 점을 잘 모르고 열린 감이 입으로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희망은 산과 같은 것이다. 저쪽에서는 기다리고, 단단히 마음먹고 떠난 사람들은 모두 산꼭대기에 도착할 수 있다. 산은 올라가는 사람에게만 정복된다. 마음을 기쁘게 해주면 백해(百害)를 막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 |
구해서 얻은 사랑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구하지 않고 얻은 것은 더욱 좋다. -셰익스피어 |
궁핍한 사람에게 필요한 약은 오직 희망이며, 부유한 사람에게 필요한 약은 오직 근면뿐이다. -셰익스피어 |
그대의 얼굴에서 나는 지도를 보듯 명예와 정직과 충성을 보오. -셰익스피어 |
참된 사랑의 힘은 태산보다 강하다. 그러므로 그 힘은 거대한 힘을 가지고 있는 황금일지라도 무너뜨리지 못한다. -셰익스피어 |
참으로 자녀를 아는 아버지는 그야말로 현명한 사람이다. -셰익스피어 |
참을성은 일에 지친 숫말과 같지만 꾸준하고 착실하게 일 할 것이다. -셰익스피어 |
최상급의 용기는 분별력이다. -셰익스피어 |
평화는 예술의 보모이다. -셰익스피어 |
타인의 비판은 되도록 받아들이는 것이 좋지만 타인의 판단은 따로 두는 것이 현명하다. -셰익스피어 |
탐내면서도, 제공될 때 받지 못하면 두 번 다시 그것을 찾지 못할 것이다. -셰익스피어 |
험한 언덕을 오르려면 처음에는 서서히 걸어야 한다. -셰익스피어 |
현실의 공포는 마음에 그리는 공포만큼 두렵지 않다. -셰익스피어 |
남의 잘못에 대해서 관용하라. 오늘 저지른 남의 잘못은 어제의 내 잘못이었던 것을 생각하라. 잘못이 없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완전하지 못한 것이 사람이라는 점을 항상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정의를 받들어야 하지만, 정의만으로 재판을 한다면 우리들 중에 단 한 사람도 구원을 받지 못할 것이다. -셰익스피어 |
남자는 말을 붙일 때만 붙이고 부부가 되어 버리면 이미 겨울이다. 여자는 딸로 있을 때는 5월의 꽃필 때 같지만 남편을 갖게 되면 대번에 하는 짓이 달라진다. -셰익스피어 |
내가 먼저 할 일은 나 자신에게 진실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찌 자신이 진실치 못하면서 남이 나에게 진실하기를 바라겠는가? 만일 그대가 그대에게 진실하다면 밤이 낮을 따르듯 아무도 그대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셰익스피어 |
당신의 입술에게 경멸하는 말을 가르치지 말라. 그 입술은 입맞춤하려고 있는 것이지 멸시의 말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셰익스피어 |
돈을 빌려주면 종종 돈은 물론이고 친구까지 잃는다. 돈을 빌리면 흔히 검약의 마음이 둔해진다. -셰익스피어 |
돈은 빌려주지도 말고 빌리지도 말라. 빌린 사람은 기가 죽고, 빌려준 사람도 자칫하면, 그 본전은 물론, 그 친구까지도 잃게 된다. -셰익스피어 |
마음의 준비만이라도 되어 있으면 모든 준비는 완료된 것이다. -셰익스피어 |
말리면 말릴수록 불타는 것이 사랑이다. 졸졸 흐르는 시냇물도 막으면 막을수록 거세게 흐른다. -셰익스피어 |
말없는 보석이 살아있는 인간의 말보다 흔히 여자의 마음을 움직인다. -셰익스피어 |
명예는 물위의 파문과 같으니, 결국은 무로 끝난다. - 셰익스피어 |
무식은 신의 저주이며 지식은 하늘에 이르는 날개다. -셰익스피어 |
미덕을 몸에 익히지 못했다면 하다못해 그 시늉이라도 하라. -셰익스피어 |
배반당하는 자는 배반으로 인해서 상처를 입게 되지만, 배반하는 자는 한층 더 비참한 상태에 놓여지게 마련이다. -셰익스피어 |
뿌리가 없으면 꽃이 피지 못한다. 인격은 사상의 뿌리이다. 사상은 작으나 크나, 그 사람의 인격을 토대로 해서 세워진 하나의 건축이다. 토대와 밑받침 없는 사상은 허물어지기 쉽다. 꽃에 향기가 있듯이 사람에게도 품격이란 것이 있다. 꽃도 그 생명이 생생할 때에 향기가 신선하듯이 사람도 그 마음이 맑지 못하면 품격을 보전하기 어렵다. 썩은 백합꽃은 잡초보다 오히려 그 냄새가 고약하다. -셰익스피어 |
비참한 인간들에겐 희망이 약이다. -셰익스피어 |
아름다운 아내를 가진다는 것은 지옥이다. -셰익스피어 |
아름다운 자비는 고결의 진정한 상징이다. -셰익스피어 |
악으로 시작한 것은 악에 의해 강화된다. -셰익스피어 |
안심, 그것이 인간에 가장 가까이 있는 적이다. -셰익스피어 |
알맞게 사랑하시오. 오랜 사랑은 그런 것이다. 너무 빨리 닿는 것은 너무 늦은 것처럼 더딘 것이오. -셰익스피어 |
알맞을 때 일어나서 즐거운 일을 유쾌하게 하러 가자. -셰익스피어 |
약한 자여, 그대의 이름은 여자이니라. -셰익스피어 |
양심이란 작자는 사람을 약하게 해 버리는 거야. 훔치려고 하면 꾸짖는다. 중상(中傷)하려고 하면 야단한다. 양심이란 작자는 사람의 가슴속에서 모반(謀叛)을 일으키는 아주 고약한 자야. -셰익스피어 |
어느 정도라고 표현할 수 있는 사랑은 천한 사랑에 지나지 않는다. -셰익스피어 |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 -셰익스피어 |
여자를 교만하게 하는 것은 그 미모이며 찬양 받게 하는 것은 그 덕성이다. 그러나 덕성과 미모를 겸비하면 신성을 가진 것이다. -셰익스피어 |
역경이 사람한테 부여하는 것이야말로 아름답구나. 그것은 두꺼비와 같아서 더럽고 독을 품고는 있지만, 그 머리 속에는 보옥(寶玉)을 감추고 있다. -셰익스피어 |
연애 과정에서는 방해가 더 열렬한 연정(戀情)의 동기가 된다. -셰익스피어 |
요란스러운 옷은 못 쓴다. 옷은 바로 그 사람의 인품을 나타내 보인다. -셰익스피어 |
용기의 대부분은 조심성이다. -셰익스피어 |
우리 인생의 옷감은 선과 악이 뒤섞인 실로 짜여진 것이다. -셰익스피어 |
우선 계획은 잘 짜여진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첫째 조건이다. 이것이 확인되면 단호하게 실행한다. 약간의 싫증 때문에 실행의 결의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셰익스피어 |
우정은 불변이라고 해도 좋으나, 여자와 사랑이 뒤얽히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셰익스피어 |
이것이 최악이라고 말할 수 있는 동안은 아직 괜찮다. -셰익스피어 |
인간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자신에게 진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스로는 진실치 못하면서 남이 자기에게 어찌 진실하기를 바라겠는가. 만약 스스로에게 진실하다면, 밤이 낮을 따르듯 대개의 일이 순리대로 풀릴 것이다. 진실처럼 아름다운 것은 없다. 진실을 구하자. 진실로 무장하자. -셰익스피어 |
인생은 불확실한 항해이다. -셰익스피어 |
일년내내 노는 날로 지속된다면 놀이도 일과 마찬가지로 따분한 것이 된다. -셰익스피어 |
일단 일에 참여하면, 목표로 한 모든 것을 성취할 때까지 손떼지 말라. -셰익스피어 |
자식을 알고 있는 사람은 현명한 아버지다. -셰익스피어 |
젊어서 아내를 거느리는 것은 자신의 재난이다. -셰익스피어 |
정직만큼 부유한 유산도 없다. -셰익스피어 |
죽음이 다가오는 것을 그처럼 두려워한다는 것은 바로 생전의 사악한 생활의 증거이다. -셰익스피어 |
'지금이 최악의 사태다' 라고 말할 수 있는 동안은 아직도 최악의 사태는 아니다. -셰익스피어 |
지식은 우리가 하늘로 비상하는 날개이다. -셰익스피어 |
진실은 백일하에 드러날 것이고, 살인도 오래 숨기지는 못한다. -셰익스피어 |
진실한 사랑의 길은 결코 평탄하지 않다. -셰익스피어 |
진실한 연애를 하는 사람은 모두 첫눈에 사랑을 한다. -셰익스피어 |
진정한 사랑의 길은 험한 가시밭길이다. -셰익스피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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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셰익스피어 (1564 ~ 16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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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글랜드의 중부지방 유서 깊은 워릭성 남쪽 외곽에 있는 소읍 스트라트포드-어폰-에이본 (Stratford-ipon-Avon)에서 중상류 상공인의 아들로 태어난 셰익스피어의 출생 년도는 1564년인데, 세례 받은 날이 4월 26일로만 문헌상에 남아 있을 뿐이므로 당시의 관례로 미루어 4월 23일을 출생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그가 사망한 날도 4월 23일이어서 이날을 셰익스피어 기념일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 |
18세 때 8세 연상의 여인 헤서웨이(Anne Hathaway)와 결혼하여 딸을 낳고, 곧 이어 쌍둥이 남매를 낳게되지 만 아내와 다정한 삶을 누린 흔적은 없고, 그 후 런던의 극장에서 허드레 일꾼으로 출발하기까지의 8년간의 행적은 시골학교 교사, 귀족의 심부름꾼 등으로 방황의 시기였습니다. 30세가 된 1594년부터 의전장관(Lord Chamberlain) 극단에 소속되어 극작가로서 승승장구할 계기를 맞게되어 그후 20여년간 전속극작가 겸 극단 공동경영자로, 때로는 무대에서 직접 배역까지 맡았는데, 이 동안에 40여편의 희곡과 시집을 펴냈습니다. 가세가 기운후 신분격하된 아버지를 신분 상승시키려고 가쇄(가문의 인장)사용허가를 당국에서 얻어내기도 하고, 쌍둥이로 태어난 외동아들 의 죽음이라는 슬픔도 딛고 일어서 나머지 자녀들을 고향에 안주시켜 뒷날 자기가 은퇴하여 합세한 일 등에서 생활인으로서 착실한 모습도 엿볼 수 있습니다. |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데는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랐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 중심의 유럽통치 시대에서 셰익스피어가 탄생한 16세기 후반에 이르러서 엘리자베스 여왕의 등극으로 잉글랜드의 중흥이 시작되었습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섬(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웨일즈)의 왕가 간의 끊임없는 분란으로 단명했던 그전 왕과는 달리 전후후무한 45년간의 장수 왕좌를 누리며 영특하고 희생적인 구국의 일념으로 섬을 통일하고 국력을 길러 대륙의 힘에 맞서 세계를 주름잡는 대영제국의 긍지를 영국민에게 불어넣었습니다. |
다시 말하자면, 16세기 전반까지 정치적으로 대륙에 추종했다고 한다면 문화적으로는 대륙을 모방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셰익스피어가 갑자기 돌출했다고 보기보다는 영국의 국세 확장에 힘입어 국민의 고양된 자긍심이 문화의 독창력으로 승화된 계기를 맞은 결과라는 것입니다. 문화의 변방에서 그렇게 단시간에 수입된 문화를 독창적으로 재창조하여 전세계에 역수출한 데는 여러 방향에서 불어주는 순풍을 잘 이용한 작가 개인의 천재성과 합일을 이룬 결과라 볼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셰익스피어의 천재성에도 불구하고 현대적인 관점에서 볼 때 미숙하게 보이는 연극대본을 쓴 데는 당대의 극장조건이 그럴 수 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에서 잘 나왔듯이 극장구조는 지붕이 뚫린 반옥 외 극장인데다 무대가 개방형이어서 앞면의 막이 없었으며 장치, 조명 등은 사용되지 않았고, 연기자에게는 각자 맡은 대사만 주어졌으며 여성 역은 변성기 이전의 소년배우가 맡아야 했다는군요.) |
셰익스피어는 1590년 무렵까지는 배우로도 활약을하여 신진연극인으로서 평판이 높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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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2년부터 3년에 걸쳐 런던에 유행한 페스트 때문에 극장은 폐쇄된 이후부터 본격적인 극작활동에 들어간 셰익스피어는 <로미와 줄리엣>, <한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십이야>, <줄리어스 시저>를 비롯 4대 비극으로 불리는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맥베스> 등 37편의 희곡을 남겼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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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의 운문예술은 연극이라는 매개를 통해 인간 내면세계의 극한을 추구하였고 시적 표현으로 가득한 최고의 운문이라는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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