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길
고객이 원하는 세 가지 혜택
2000 머털도사
2007. 9. 12. 03:58
고객이 원하는 세 가지 혜택 |
모든 고객은 당신과 비즈니스 할 때 세 가지 혜택을 기대한다. 그들이 특별하게 세 가지 혜택을 요구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세 가지를 자동적으로 제공하지 않으면 매출이 줄 것이다. |
1. 빠른 결과 |
잠재고객은 당신한테 구매를 결정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일단 구매 결정을 하면 그들은 즉각적인 결과를 기해한다. 사람들은 차를 구매했을 때 당일에 집으로 몰고 가기를 원한다. 헬스 클럽에 등록할 때는 일주일 후면 좀 더 멋지게 보이길 기대한다. |
고객이 거래 후에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라. 판매하는 시점에서 즉시 제품을 배달할 수 있도록 시도하라. 이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다른 방식을 연구하라. |
필자가 아는 한 출판업자의 예를 들어 보자. 그는 동일 주제에 대한 입문서를 종이책과 e북 형태로 패키지 상품화했다. 고객이 도서를 주문하면 개인 컴퓨터로 즉시 e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종이책이 도착하기 전에 주문한 책을 읽을 수 있다. |
2. 쉬운 프로세스 |
고객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일상을 방해하지 않는 서비스를 원한다. 모든 판촉 과정에서 당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매출을 증대 시킬 수 있다. 편의성과 쉬운 사용법이 때로는 가격보다 중요하다. |
또한 구매 과정을 단순화하라. 고객의 구매를 쉽게 하면 매출이 증대한다. |
예를 들어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들은 참을성이 없고 지리한 주문 프로세스를 싫어한다. 고객이 온라인에서 주문할 때 다른 화면을 보기 위해 클릭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라. 만약 한두 개의 상품만 취급한다면 쇼핑 카트 대신에 간단한 주문 양식을 사용하라. 그리고 주문 프로세스에 필요한 정보 외에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지 말라. |
3. 개인적인 관심 |
모든 잠재고객과 고객들은 개인적인 관심을 보여 주길 원한다. 고객에게 관심을 보여주는 한가지 방법은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
관심을 가진 잠재고객만이 질문을 할 것이다. 당신의 답변으로부터 귀중한 정보를 얻은 고객이라면 당신한테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당신은 답변의 일부분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촉을 포함시킬 수도 있다. |
질문에 대한 답변은 시간을 많이 들이는 작업이 아니다. 유사한 질문이 반복된다. 일단 한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파일로 정리해 두면 유사한 질문에 대해 쉽게 답변할 수 있다. 동일한 질문을 받으면 이전 답변을 복사해서 상황에 맞게 약간만 수정하면 된다. 이런 방식으로 신속하게 질문에 답하면 잠재고객이 당신의 개인적 관심에 감사를 느낀다. |
팁: 많은 양의 질문과 답변이 있다면 웹 사이트에 Q & A 페이지를 만들라. 가장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게시하라. 이렇게 하면 개별적으로 답해줘야 하는 질문의 양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잠재고객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도 줄어 든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
모든 고객은 빠른 결과, 쉬운 프로세스와 개인적인 관심을 원한다. 대부분은 이런 혜택을 명시적으로 요구하지 않는다. 그러나 당신이 이런 혜택을 제공하지 않으면 당신한테 구매하지 않는다. 이런 세 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각각의 퀄리티를 향상 시켜라. 그렇게 하면 매출이 급격히 증대하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