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길

4P & 4C & 4E 개념

2000 머털도사 2007. 9. 12. 03:49
4P & 4C & 4E 개념
1. 두 개념 모두 다 특정의 마케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마케터가 활용할 수 있는 또는 동원기능한 제반 마케팅 수단들과 그 
   수단들의 최적 조합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입니다. 
    문제는 특정의 마케팅 활동이 펼쳐지고 있는 (다양한 기술이 포함된) 마케팅 환경과 
    그러한 마케팅 환경과 역동적인 시장의 복합적인 산물인 당시의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로 위에서 언급한 마케팅 목표의 좀 더 효율적인 달성을 위한 수단에 대한 개념
    이 바뀌고 따라서 그 조합이 변화된다는 점이 다르다고 봅니다.
2. 4P: 다소 생산자의 입장에서 기술된 내용입니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았던, 공급자 
    우위의 시대에서는 이러한 생산자 관점의 시각도 무척 효율적이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려 효율적인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수단들을 제품
    (Product), 가격(Price), 촉진(Promotion), 및 유통(Physical Distribution)으로
    분류하고 그들의 최적 조합을 통해 소기의 마케팅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려고
    한 것이 특징임.
    4C: 이에 반해 지금과 같이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소비자 우위의 시대 그리고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된 시기에서는 관점을 달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위에서 
    언급한 4P위주의 마케팅 믹스보다는 변화된 마케팅 환경의 패러다임하에서 좀 더
    효율적인 마케팅 목표의 달성을 위해 4C의 개념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
    이죠. 즉, 
    제품 Product 은       => 소비자 혜택(Customer Benefits) 으로
    가격 Price 은           => 소비자 부담 비용(Cost to Customer) 으로
    유통 Place 은          => 편리성(Convenience) 으로
    촉진 Promotion 은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으로
    대체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 골자입니다.
3. 4E는
Evangelist 고객전도사 
Enthusiasm 열정
Experience 체험 
Exchange 교환을 뜻한다.
구매와 관련해서 신경학자 도널드 칼네는 “이성과 감성의 근본적인 차이는 이성은 결론을 낳는
데 반해 감성은 행동을 낳는다는 점이다.”라고 했다. 사회의 변화하는 모습에 따라 마케팅 믹스
전략도 개발과 수정이 되어야 한다. 생산자 중심의 산업사회에서는 마케팅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로써 충분히 설명이 되었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았던, 공급자 우위의 시대에는
이러한 생산자 관점이 유용했으나 1960년대에 소비자 중심주의 운동과 정보화 사회를 거치면서 
필립코틀러는 4C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제 감성 사회를 맞이해서 뉴 마케팅 믹스 4E가 필요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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