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 4C & 4E 개념 | |
1. 두 개념 모두 다 특정의 마케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 |
마케터가 활용할 수 있는 또는 동원기능한 제반 마케팅 수단들과 그 | |
수단들의 최적 조합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입니다. | |
문제는 특정의 마케팅 활동이 펼쳐지고 있는 (다양한 기술이 포함된) 마케팅 환경과 | |
그러한 마케팅 환경과 역동적인 시장의 복합적인 산물인 당시의 마케팅 패러다임의 | |
변화로 위에서 언급한 마케팅 목표의 좀 더 효율적인 달성을 위한 수단에 대한 개념 | |
이 바뀌고 따라서 그 조합이 변화된다는 점이 다르다고 봅니다. | |
2. 4P: 다소 생산자의 입장에서 기술된 내용입니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았던, 공급자 | |
우위의 시대에서는 이러한 생산자 관점의 시각도 무척 효율적이었습니다. | |
다시 말씀드려 효율적인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수단들을 제품 | |
(Product), 가격(Price), 촉진(Promotion), 및 유통(Physical Distribution)으로 | |
분류하고 그들의 최적 조합을 통해 소기의 마케팅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려고 | |
한 것이 특징임. | |
4C: 이에 반해 지금과 같이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소비자 우위의 시대 그리고 정보 | |
통신 기술이 발달된 시기에서는 관점을 달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위에서 | |
언급한 4P위주의 마케팅 믹스보다는 변화된 마케팅 환경의 패러다임하에서 좀 더 | |
효율적인 마케팅 목표의 달성을 위해 4C의 개념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 | |
이죠. 즉, | |
제품 Product 은 => 소비자 혜택(Customer Benefits) 으로 | |
가격 Price 은 => 소비자 부담 비용(Cost to Customer) 으로 | |
유통 Place 은 => 편리성(Convenience) 으로 | |
촉진 Promotion 은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으로 | |
대체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 골자입니다. | |
3. 4E는 | |
Evangelist 고객전도사 | |
Enthusiasm 열정 | |
Experience 체험 | |
Exchange 교환을 뜻한다. | |
구매와 관련해서 신경학자 도널드 칼네는 “이성과 감성의 근본적인 차이는 이성은 결론을 낳는 | |
데 반해 감성은 행동을 낳는다는 점이다.”라고 했다. 사회의 변화하는 모습에 따라 마케팅 믹스 | |
전략도 개발과 수정이 되어야 한다. 생산자 중심의 산업사회에서는 마케팅 4P(Product, Price, | |
Place, Promotion)로써 충분히 설명이 되었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았던, 공급자 우위의 시대에는 | |
이러한 생산자 관점이 유용했으나 1960년대에 소비자 중심주의 운동과 정보화 사회를 거치면서 | |
필립코틀러는 4C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제 감성 사회를 맞이해서 뉴 마케팅 믹스 4E가 필요하 | |
다. | |